HOME >> COLLEGE

 
제1과는 다산학교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다산학교 설립 추진위에서 교과목에 대한 분류를 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토론했는데, 말과 글은 모든 교육의 바탕이라는 인식에 모두 동조했다.
말과 글 교육은 읽기, 쓰기, 말하기, 생각하기 등 네 가지 차원에서 이뤄지며, 이는 다시 한국어 교육과 외국어 교육으로 분류된다. 그리고 한국어는 교과 국어, 독서와 토론, 한국어 연습, 논술 등의 교과목으로 나눠졌고, 외국어는 영어와 한문, 심화영어 등의 교과목으로 나눠졌다. 한문을 한국어로 분류하지 않고 외국어에 넣은 것은 현재 대학 입시에서 제2외국어로 분류된 데 따른 것이다.
이렇게 모두 개별 과목으로 나눠지지만 굳이 ‘말과 글’이라는 틀을 만든 것은 이들 과목들이 개별적으로 동떨어진 상태로 교육되어서는 안된다는 생각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이들 과목들은 ‘말과 글’이라는 큰 틀에서 수업을 유기적으로 진행하려는 의도다.
다음은 각 과목의 수업 방향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 것이다.
 
교과국어 교과 국어의 교재는 현재 일반 학교에서 쓰고 있는 국정교과서다. 국어 교과서는 크게 국어와 생활국어로 나눠져 있고, 학기마다 각각 한 권의 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중등과정 국어는 총 6권의 국어책과 6권의 생활국어 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12권의 책은 비교적 구성이 양호하고, 교사의 노력에 따라서는 매우 효율적이고 재미 있는 수업이 가능하다. 또한 한국어의 기초를 익히는데도 매우 효과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를 교과서로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국어 교과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한국어를 제대로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교과 국어는 여기에 초점을 맞춰 교육될 것이다.
독서와 토론 독서와 토론은 교과 국어의 한계성을 보완하기 위해 마련된 교과다. 1년에 20권의 필독서를 정해놓고 이를 읽고, 정리하고 토론하는 수업이다. 이를 통해 쓰기와 말하기를 제대로 익히는 것이 목표다.
한국어연습
(작문)
한국어 연습은 우리말의 특징과 장단점, 문장 구조, 단어 구조 등을 교육하는 교과다. 우리말에는 같은 기능을 하는 여러 가지 다른 표현과 단어 형식들이 있는데, 이들 낱말의 뉘앙스 차이부터 상황에 따른 쓰임새, 한자어의 분석, 문장 뜯어보기 등 한국어를 여러 방향에서 분석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어휘를 쓰게 만드는 것이 이 교과의 목표다.
역사탐방
역사 탐방은 월1회 토요일 수업으로 진행된다. 현재 중1,2 재학생들은 궁궐기행을 하고 있으며, 향 후 고양, 파주, 서울, 강화도의 유적지를 탐방함으로써 선사시대부터 근대사에 이르는 역사의 흔적들을 직접 찾아가 볼 것이다. 이 교과는 부모님도 함께 참여할 수 있다.
논술 논술은 한국어의 논리적 서술능력과 사물에 대한 정확한 인식력, 사회에 대한 뚜렷한 가치관 형성 등을 목표로 하는 교과다. 논술은 시사논술, 역사논술, 철학논술 등으로 세분화되며, 이는 전문 지식을 글쓰기에 접목하는 능력을 익힘으로써 사물과 사회를 보다 냉철하게 바라보고, 자신의 주장을 정확하게 드러내게 하는 기능을 한다.
한문 한문 교과는 한국어의 이해를 돕고, 중국어와 일본어, 한국 고전 등에 접근할 수 있는 기반을 닦는 것이 목표다. 한문은 기초 단계에서는 한자 개념으로 배우나, 중급 이상 단계에서는 한문, 즉 문장을 중심으로 배우게 된다. 교재는 현재 중.고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재를 그대로 사용한다. 현재 한자교과서는 기능적으로 매우 잘 만들어져 있고, 여러 면에서 한자 교육에 도움이 될만한 구성을 갖췄기 때문이다.
교과영어 교과 영어는 영어의 가장 기초가 되는 어휘와 해석, 작문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어 교과서는 현재 일선 학교에서 사용하는 것이 너무 수준이 낮고, 회화 위주로만 되어 있기 때문에 자체 개발한 책을 사용한다.
심화영어 심화 영어는 교과 영어의 부족한 면을 보충하고, 듣기와 어휘 능력을 심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영문 신문과 듣기 교재를 별도로 사용한다.
아침독서와신문읽기
매일 아침 수업시작 전 20분 동안 진행되는 수업이다. 아침독서(월,수,금)는 선정된 도서를 읽고 내용을 정리하고 퀴즈를 내는 릴레이독서방식이며, 신문읽기(화,목)은 담당 교사가 주제를 설정하여 여러 신문에서 발췌한 기사와 칼럼을 모아 편집한 내용을 읽고 정리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신문 읽기는 논술 시간의 시사 논술과 연계된다.
 

 

admin